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달이 찾아왔습니다. 중도퇴사 혹은 투잡, N잡으로 인해 소득이 발생하신 분들이라면 5월에 신고를 해야 종합소득세 환급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에 대한 환급일을 확인해보세요.
특히, 올해는 플랫폼 노동자 약 227만 명 대상으로 소득세 5500억을 환급할 예정이라고 하니, 배달/학원강사/대리운전/배달 운송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세히 확인해 보시길 바랄게요. 조금 번거롭더라도 직접 홈택스나 세금신고 어플을 통해서 추가공제 항목을 넣는다면 추가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 노동자 소득세 환급금
국세청에서 플랫폼 노동자 인적적용 소득자 227만 명에게 소득세 환급금을 지급합니다.
플랫폼 노동자는 배달라이더/학원강사/대리운전기사/개인간병인/목욕관리사 등 서비스업 종사자가 대상이고, 대상자에게는 환급액과 환급계좌 등록방법, 세액계산내역 등의 환급 안내문이 발행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대상자 : 종합소득세보다 3.3%원천징수된 세금이 많은 인적용역 소득자
- 환급내역, 계좌 등록 : 홈택스 - 내비게이션 서비스 - 환급내역 확인, 환급계좌 등록
종합소득세 추가 공제 항목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으로는 배우자 공제, 부양가족공제, 경로우대공제, 부녀자공제, 한부모 공제, 장애인 공제 등을 추가로 적용합니다.
추가로 업무상의 카드 사용액이 있다면 경비처리 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배달 라이더의 경우 유류비, 마스크 수입비가 해당되고 학원강사의 경우 문구류 구입비, 인쇄비, 제본비 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목적 사용 경비가 맞다면 경비 처리해 추가적으로 절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녀를 출산하거나 입양했다면 세액공제대상이 되고, 연금상품에 가입했다면 연금저축 세액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종교단체에 기부한 내역으로 받은 기부금 영수증이 있거나 각종 자선단체에 기부한 내역이 있다면 특별세액공제 대상입니다.
자동환급으로 환급받는 경우에는 이러한 비용처리나 공제가 적용되지 않고 개인 기본 공제만 적용되므로 보통은 자동환급금액보다 더 많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환급일
종합소득세 환급금은 2022년 6월 말에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2021년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하여 1주 앞당겨진 2021년 6월 23일 수요일에 환급되었습니다.
또, 개인 지방소득세의 경우 9월이 환급이지만 2021년에는 2개월 앞당겨 지급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일찍 했다고 해서 일찍 받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주변 사람은 환급받았는데 내가 환급금이 늦어지는 경우는 전국 세무서마다 환급신청건수가 다르고 환급 검토에 소요되는 시간도 다르며, 건수 자체도 많기 때문에 지급되는 일자가 상이합니다.